하루를 있어도 파리지앵처럼!

프랑스 비자 종류별 정리 본문

파리정보

프랑스 비자 종류별 정리

obonparis 2017. 8. 13. 09:00

프랑스에 살다오면 한번씩 비자얘기를 꺼내곤 합니다. 내야 할 서류는 왜 이렇게 많고 시간은 또 왜 이리 오래 걸리는지... 마침내 비자 스티커 한 장이 붙은 내 여권을 돌려받았을 때 그 성취간... 오늘은 프랑스비자 종류별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 글에서는 한국 국적 신청자, 그리고 한국에서 바로 프랑스로 가는 경우를 기준으로 했어요. 대한민국은 미국과 러시아를 무비자로 갈 수 있는 유일한 나라입니다! 프랑스도 물론 89일 동안 무비자로 체류할 수 있어요. 하지만 90일 부터는 비자가 필요합니다. 이 비자 때문에 고생했던 걸 생각하면 또 눈물이 납니다.


프랑스비자에는 가장 많은 학생비자부터 취업비자, 학생의 배우자 및 가족비자, 과학자비자, 종교인비자 등 수많은 비자가 있지만 이 글에서는 보통 많이 찾는 여섯가지!


1.학생

2.학생인턴

3.워킹홀리데이

4.결혼

5.Au pair

6.취업


비자신청은 대사관에서 진행되고, 결혼비자를 제외한 모든 비자는 예약을 꼭 해야합니다.



1.학생비자

신청조건과 절차

프랑스 고등교육기관에서 공부하고 싶다면 누구나!

하지만 절차가 까다로워요. 캠퍼스 프랑스대사관, 이 두 가지 절차를 거칩니다.


첫번째 절차 : 캠퍼스 프랑스

몇 년 전부터 프랑스 정부에서는 외국 유학생을 돕기 위해(?) 여러 국가에 '캠퍼스프랑스'라는 기관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어요. 보통 이곳부터 거쳐야 학생비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캠퍼스 프랑스 계정 만들기 


준비물

아래의 서류를 캠퍼스프랑스 주소로 등기로 보냅니다.

Campus France 접수신청서

일반 여권사본 : 사진이 있는 면의 사본이며 관용, 외교관 여권은 불가능. 프랑스 입국일 기준 15개월 이상 기간이 남아 있어야 함.

입학허가서 : 프랑스학교에 등록 혹은 가등록되었다는 증명서

최종학력증명서 (영문) : 원본을 스캔해서 캠퍼스프랑스 계정에 업로드합니다.

이력서, 학업동기서(불문 또는 영문) : 생각보다 까다로우니 신경써서 작성하는 게 좋다고 해요.

행정비용 납부 영수증 사본 : 입금확인증, ATM 영수증, 거래내역서 등 금액은 30만원이며 신청자 명의로 송금해야 합니다.

이전에 프랑스 학생비자 취득했었을 시 : 이전에 발급받았던 체류증과 학업관련 증빙서류 사본을 제출합니다.


면접

서류 제출 3-5일 후 이상이 없을 시 캠퍼스 프랑스 Etudes en France에'캠퍼스 프랑스 면접을 입력합니다'

메시지가 뜨는데 그 때 면접일을 예약할 수 있어요.

한국어로 진행되고 학업계획이나 자기소개같은 간단한걸 불어로 묻기도 합니다.

대사관 영사과 면접 예약 : 캠퍼스 프랑스에서만 예약이 가능하고 컴퓨터는 2대뿐이니 최대한 빨리 가는게 좋아요!



두번째 절차 : 대사관 영사과

캠퍼스 프랑스 서류 과정을 거친 후엔 또 다시 영사관 영사과를 통과해야만 합니다.


준비물

여권원본과 사본(사진면)

장기비자신청서 (+비자사진, 본인서명) : 프랑스대사관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집에서 미리 써가면 편해요.

Campus France 도장을 받은 입학허가서와 예약 확인서

신청자 명의 계좌의 잔고증명서(영문) : 프랑스 체류 예정기간 기준 최소 월 80만원 이상의 잔고가 있어야 합니다.

예) 7개월 - 560만원 이상 (17년7월27일 기준)

OFII 양식서 : 프랑스대사관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집에서 미리 써가면 편해요.

여권 수령할 택배 운송장 : 대사관에서 작성합니다 

비자신청접수료 : 당일 환율로 50유로이며 원화로 지불합니다.


비자신청

학업동기나 계획, 프랑스 입국날짜, 프랑스에서 거주할 곳 등을 물어보는 간단한 면접을 마치면 지문과 사진을 찍어요. 그리고 접수료를 지불하고 대사관을 나오면 끝!



※주의사항

  • 처음부터 비자수령까지 2-3개월이 걸리니 모든 서류를 받는대로 서둘러 신청하시는게 좋습니다.
  • SEL 번호를 핸드폰으로 찍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 여권 발급일이 일정하지 않아 항공권은 미리 예약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 캠퍼스 프랑스에서 받은 서류는 고스란히 보관했다가 대사관에 갈때 가져갑니다.
  • 캠퍼스 프랑스 인터뷰 날짜를 기억해둡니다. 가끔 대사관에서 물어보기도 해요.
  • 환율 기준 50유로를 잔돈까지 준비하면 편해요.
  • 대사관 면접 후 비자발급까지 2-3주가 소요됩니다.


2.학생인턴비자

신청조건

인턴으로 바로 프랑스로 올 경우, 학생신분, Convention de Stage 소지자


준비물

여권원본과 사본

장기비자신청서 (+비자사진,서명)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원본+공증번역본) :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명시된 공증번역인을 찾아가시면 됩니다. 번역본을 제출할 땐 국문 사본을 항상 챙기는 것이 안전해요.

프랑스 DIRECTE의 승인을 받은 Convention de Stage 원본과 사본 : Convention de stage는 회사+학교+학생이 같이 쓰는 인턴 계약서로, 학교 커리큘럼에 인턴이 있을 경우 쓰기도 하고 요즘은 파리 일부 어학원에서도 발급해 준다는 군요.

재학증명서 원본 (불문 또는 영문)

은행 계좌 잔고 증명서 원본(영문) :1100만원 이상, 비자 신청일 기준 5일 이내 발급된 것이어야 합니다.

프랑스 거주 증명서 : 호텔, 특정인의 집, 기숙사 등 여러가지로 나뉩니다.

프랑스에서 유효한 의료 보험 증명서 원본(영문 혹은 불문)

OFII 양식서 : 프랑스대사관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집에서 미리 써가면 편해요.

비자신청접수료 : 당일 환율로 99유로이며 원화로 지불합니다.



3.관광취업 (워킹홀리데이)

많은 청춘들이 돈도 벌고 관광도 즐기며 스펙도 쌓는 워킹홀리데이를 많이 찾습니다. 하지만 목표없이 와서 최저시급으로 파리의 끔찍한 물가를 감당해야 하고, 운나쁘게 악덕업주를 만나 고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프랑스의 언어와 문화를 미리 배운 뒤 직접 경험해보자는 동기면 대부분 만족하고 돌아가는 것 같아요. 프랑스는 26세이하를 좋아하고 공짜로도 할게 많으니까요!


신청조건
관광 및 문화 체험 목적
만 18 ~ 30세
일생에 단 한 번 발급, 갱신 불가
비자 신청 당시 한국 거주
피부양자 동반 불가
왕복항공권 포함 초기 체류를 위한 재정보증 증명


준비물
여권원본과 사본
장기비자신청서 (+ 비자사진, 본인서명) : 프랑스대사관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집에서 미리 써가면 편해요.
비자신청동기서 :  프랑스대사관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서 씁니다
범죄·수사 경력 회보서 (영문, 외국 입국 체류 허가용) : 비자 신청일 기준 최근 3개월이내 발급
건강진단서 원본 (영문) : 건강상태 양호하다는 진단내용 포함, 비자 신청일 기준 최근 3개월 이내 발급, 보건소 제외
비자 신청자 명의 은행 계좌 잔고증명서 원본 (영문) : 비자 신청일 기준 5일 이내 발급, 최소 2500유로 이상
구매 완료한 왕복 항공권 : 편도일 경우 잔고가 최소 3500유로 이상이어야 해요
프랑스에서 유효한 의료 보험 증명서 원본 : 최소 1년동안 유효
출입국 사실에 관한 증명서 원본 (영문) : 신청자 영문이름이 반드시 써있어야 합니다
한국에 거주하는 가족의 이름, 가족관계, 주소, 연락처 : A4용지에 영어나 불어로 작성
프랑스 거주지 주소 : 개인의 집이나 숙박업소의 주소를 기재합니다
여권 수령할 택배 운송장 : 대사관에서 작성합니다
비자신청접수료 : 무료!!!



4. 결혼비자 (프랑스 국적자의 배우자 장기체류 비자)

결혼비자는 이혼하지 않는 이상 거의 현지인수준으로 큰 제약이 없어 프랑스 체류시 가장 편한비자입니다. 하지만 국제결혼 절차가 조금 까다롭죠. 여기서는 비자신청만 다루겠습니다.


신청조건
프랑스 국적자의 배우자


준비물
여권원본과 사본
장기비자신청서 (+ 비자사진, 본인서명) : 프랑스대사관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집에서 미리 써가면 편해요.
혼인증명서 전본 원본과 사본 : 최근 2개월 이내 발급, 한국의 결혼증명서가 아닌 프랑스에서 발급된 혼인증명서입니다.
가족 수첩 원본과 사본 : 프랑스 정부로 부터 받은 Livret de famille
배우자의 프랑스 국적 증명 서류 : 1. 프랑스 신분증 사본 또는 여권 사본 2. 프랑스 출생증명서 전본 원본
OFII 양식서 프랑스대사관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집에서 미리 써가면 편해요
비자신청접수료 : 무료!!!
프랑스 거주지 주소 : 프랑스에서 머물 집 주소

평일 오전 11시에서 11시 30분까지 예약 없이 비자신청 할 수 있어요!



5. AU PAIR (오페어)

단기로 프랑스 문화를 접하고자 할 때 흔히 워홀비자를 많이 신청 하는데요, 오페어비자는 프랑스 가정에서 직접 살 수 있어서 더 생생하게 문화를 접할 수 있어요. 프랑스 현지인 집에서 언어의 벽도 허물수 있는 매력적인 비자입니다. 아이들 등하교를 돕거나, 식사를 챙겨주고 같이 놀아주며 숙식을 제공받아요. 운 나쁘게 안 좋은 가정이 걸릴 수도 있지만 대부분 가족처럼 잘 지내고 정도 많이 든다고 하네요.


신청조건
만 17~30세
비프랑스어권
프랑스 어학 기관에서 공부
아이를 돌봐주고 숙식을 제공 받을 프랑스 가정이 있어야 함 - 오페어를 찾는 사이트나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다고 해요


준비물
여권원본과 사본
장기비자신청서 (+ 비자사진, 본인서명) : 프랑스대사관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집에서 미리 써가면 편해요.
가족 관계 증명서 원본 (국문) : 비자 신청일 기준 최근 3개월 이내 발급
기본 증명서 원본 (국문) : 비자 신청일 기준 최근 3개월 이내 발급
비자신청동기서 : 양식 없이 직접 A4용지에 불문 혹은 영문으로 작성하고 서명
프랑스 DIRECCTE의 승인을 받은 accord de placement원본과 사본
프랑스 어학원 등록증 원본과 사본
학력 증명서 원본 (영문)
OFII 양식서 프랑스대사관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집에서 미리 써가면 편해요
비자신청접수료 당일 환율로 99유로이며 원화로 지불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