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를 있어도 파리지앵처럼!

파리 지하철, 버스 이용방법 / 요금 / 티켓 / 노선도 / 운행시간 본문

파리정보

파리 지하철, 버스 이용방법 / 요금 / 티켓 / 노선도 / 운행시간

obonparis 2017. 8. 3. 21:49

지하철은 파리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 교통수단이에요. 파리 대부분의 관광지와 쇼핑 구역은 5분 내외 거리에 위치하고 있거든요. 그러니 꼭 지하철 사용 방법을 잘 익혀야겠죠?

보통 파리의 지하철역은 큰 덩굴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멀리서도 알아보기 쉽답니다. 만약 그런 모양을 찾지 못했다면 메트로의 "M"이 쓰여있는 표지판이 주변에 있는지 살피면 되요.





무료 지하철 노선표

무료 지하철 노선표는 여기서 받을 수 있으니 외국어를 말하는게 조금 부끄러워도 용기 내서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미리 챙겨둔다면 여행다닐 때 아마 훨씬 편하실거에요. 만약에 노선표를 깜박했다고 하더라도 지하철역 벽면마다 노선이 붙어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알파벳 i표시가 있는 곳에서 직원에게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또 지하철 표를 직접 직원에게 사고 싶으실 때도 이 곳에서 물어보시면 되요!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지하철 노선표





직원하고 직접 대화하는 게 꺼려진다면 이 초록색 자동발매기에서도 표를 구입할 수 있어요. 첫째, 언어 선택. 화면의 오른쪽을 클릭합니다. 많은 종류의 표가 있는데, 여행객들에게 주로 필요한 표는 <Ticket t+> 또는 <Paris Visite>입니다. 차이점을 아래에서 설명해 드릴게요!






대표적인 지하철 표 종류

1. Ticket t+

Ticket t+ 가격은 1장당 1.9유로로 모든 파리 지하철 노선에서 사용 가능, RER 노선은 파리 시내 1존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버스와 트람웨이 또한 사용 가능하며, 공항버스와 몽마르뜨 순환선을 제외하고는 모두 사용 가능해요. 다음으론 표를 개당으로 구입하는 방법과, 10개의 표를 한 번에 사는 'Carnet'가 있는데요. 10개의 표를 묶음으로 사면 가격이 14.50유로로 약 5유로 정도 더 저렴해져요. 자신이 이동할 횟수를 고려해서 결정하면 된답니다. 발행 후 지하철 내에서는 1시간 30분이 있을 수 있는 시간 제한 또한 있으니 잊으시면 안돼요. 



2. Le Billet "Origine-Destination" 

Le Billet "Origine-Destination"은 외곽지역을 기차로 이동하실 때 사용하는 표에요. 출발지와 도착지에 따라서 가격의 차이가 다양해집니다. 자동발매기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가격을 알 수 있으며, 주로 여행객들이 파리 외곽, 근교 여행을 갈 때 많이 이용하는 표입니다.



3. Billet "Accès aéroport"

 "Accès aéroport"는 파리 외곽에 위치한 샤를 드골 공항과 오를리 공항을 오갈때 이용하는 표입니다. 공항의 위치가 외곽 5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한 번 이용하는데 드는 비용이 다른 표에 비해서 비싸요. 지하철 공항직행 버스를 이용해서 가실 수 있어요.



4. Mobilis

모빌리스는 하루동안 파리 교통수단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표입니다. 결제 후 사용하기 전, 표 위에 본인 성(NOM), 이름 (PRENOM) 그리고 시작하는 날짜, 끝나는 날짜를 적어야 합니다. 1-2존이 파리 시내 한계에 사용할 수 있는 범위이며 가격은 7.30유로에요. 이 가격은 표 사용범위를 더 넓힐 수록 비싸진답니다.



5. Paris Visite

파리 비지트는 1/2/3/5일권 단위로 구매가 가능하니, 표를 구입할 때 날짜와 사용가능 존 ZONE (1-3존 혹은 1-5존)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 결제 후 표 위에 본인 성 NOM, 이름 PRENOM 그리고 시작하는 날짜, 끝나는 날짜를 마찬가지로 적어야 해요. 만약 숙소가 파리 시내에서 먼 외곽 지역이라면 파리비지트를 선택하는 것이 당연히 합리적이에요. Ticket t+는 가격이 싸지만, 파리 시내에서만 사용가능하니 실수하지 마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Paris Visite는 가격이 Mobilis보다 비싸나 대신 많은 혜택이 있어요. 몇 군데 박물관 입장할인과 디즈니랜드 10유로 할인, 갤러리 라파예트 백화점 10%할인 등 자세한 혜택은 RATP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6. Le ticket Jeunes week-end

이 티켓은 만 26세 미만에 해당하시는 여행자들에게 주말에만 할인하여 판매하는 표입니다. 주말에 많은 곳을 여행하는 젊은 청년들에게 적합한 표가 아닐까요. 기본적으로 1-3존 가격이 4유로이므로, 두 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셔도 기본 Ticket t+보다 더 저렴하니, 주말에 여행오신다면 잊지 마세요!



결제방법

표는 칩이 내장되어 있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그리고 현금(유로화)으로 구매가능합니다. 많이 구겨져 있거나 식별이 불가능한 지폐는 불가능하니 주의하세요!



지하철 노선도 / 경로를 볼 수 있는 어플

지하철과 파리 대중교통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RATP라는 공식 파리지하철 애플리케이션 또는 사이트를 통해 알아볼 수 있어요. 어플을 여행오기 전 미리 깔아두시면 출발지와 도착지 설정을 통해 몇호선을 타야하는지 시간은 얼마나 소요되는지 또한 다 볼 수 있으니 길 찾는게 힘드신 분들에게는 유용할거에요.

http://www.ratp.fr/



지하철 운행시간

아침 5시 30분에 보통 첫 운행이 시작되며 막차는 새벽 1시쯤입니다. 주말에는 더 늦은 시간까지 운행이 지속되니 참고해 주세요.








버스 또한 파리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 교통수단이죠. 지하철보다 좋은 점은 파리 시내를 구경하면서 이동할 수 있다는 거에요. 파리에서는 지하철뿐만 아니라 다양한 버스 노선이 있으니 지하철 역 벽면에 버스 노서도나 사이트를 참고 하셔서 확인해 보세요. 다만 시간은 지하철보다 조금 더 걸리는 경우가 많은 거 같습니다.

http://www.ratp.fr/plan-interactif/cartebus.php



파리 버스 노선 TIP!

파리의 황금 노선이라고 할 수 있는 69번 버스 노선입니다. 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대부분의 관광지들을 지나가기 때문에 69번 버스를 이용하시면 보다 더 효율적으로 여행할 수 있어요.

바스티유 광장, 마레지구, 시청, 샤틀레, 퐁네프 다리,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미술관, 앵발리드, 에펠탑 등 다양한 관광지를 다 거쳐가는 69번 버스입니다.



파리 대중교통 TIP!

파리는 전 세계에서 손꼽히는 수도 중 하나이지만 실제 크기는 서울보다 작답니다. 그래서 역 사이에 간격도 많이 길지 않아요. 또 대부분의 관광지들은 중심지에 몰려 있는 경우가 많으니 가는 곳마다 표를 사기보단 걸어서 이동할 거리를 미리 염두하시고 표를 구입하시는 게 교통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에요! 만약 그렇게 하기 귀찮다! 하시면 무제한 탑승권을 구입하는 게 이득이겠죠?



그럼 모두 파리에서 즐거운 여행되시길 바래요 Bon Voyage!





 

Comments